티스토리 뷰

지난 4월인가, 

로그인할 때마다 티스토리 아이디를 카카오 아이디로 변경하지않으면 사용이 어려울 것이라는 

마치 빚독촉과 같은 집요한 공지를 접하고

어쩔 수 없이 반강제식으로 카카오 아이디 통합을 한지 얼마 지나지도 않았는데,

어제 Daum에서도 동일한 내용을 접하게 되었다🤦‍♀️ 

 

요지는 Daum메일이나 까페를 이용함에 있어 카카오 계정으로 통합을 하라는 것인데,

통합관리 차원에서 인지 모르겠지만 그 절차나 방식을 가만보고 있자니 참 씁쓸했다. 

 

티스토리와 Daum은 통합이 아니라 카카오에 그저 잠식당한 것인가?

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하루하루 그 흔적이 지워져가는 느낌이다.

통합 후 아이디가 변경된 정보를 가만 보다보니 내 오랜 데이터들을 따라 추억도 삭제돼버린 기분. 

(*통합 후 다음에서 내 정보를 보면 과거 내가 Daum에 가입한 날짜조차 찾아보기가 어려웠다..)

 

내가 이런 생각을 하게 된건,

21년 5월 10일인 어제 Daum 아이디를 카카오계정과 통합하는 과정에서 확고해졌다.

 

Daum 아이디를 통합하는 과정에서 카카오 계정 입력 칸 아래로,

카카오 계정을 새롭게 만들 수 도 있다는 안내를 보게 되었고  

무슨 생각이었던 건지 평소 사용하고 있던 카카오 아이디(카톡계정)가 아닌

새로운 아이디를 만들어 통합을 진행하게 됐는데 그 결과 참 어이없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내가 본인임이 분명하고, 내 소유임을 증명할 수 있는 정상적인 내 카카오 계정이더라도, 

한번 통합한 카카오계정-Daum계정은 절대로 통합을 해지하거나 다른 계정과 통합할 수 없다는 것

 

이해가 되지않아 왜 안되는 것인지 고객센터를 통해 이유를 물어봤지만 알려주지 않았다.

나는 왜 안되는지 질문했으나, 돌아오는 대답은 취소가 불가능하다, 사전에 고지했다 뿐이었고

취소를 도와줄 방법이 없다는 대답만 반복해서 돌아왔다. 

 

상담에 따르면 통합한 카카오계정을 탈퇴하면 연결된 내 Daum아이디도 싸잡아 탈퇴가 되어버리며,

탈퇴한 Daum 아이디는 같은 이름으로 재가입이나 재사용도 불가능하다고 한다. 

 

찰나의 망설임이 만든, 만든지 갓 하루된 카카오 아이디 따위가 

가입한지 13년이 넘은 소중한 Daum 계정을 사용할 수 없게 만들어버렸다.

(아이디통합으로 가입정보 확인이 어려워, 메일수/발신 기준('09년)으로 추측한 사용년도임)

 - 정확히는 사용하려면 사용할 수는 있다

   카톡인증이 필요한 서비스는 사용이 불가능한 반쪽짜리 계정으로. 

 - 카톡인증이 필요한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①기존에 사용하던 카톡계정을 버리고 새 계정과 카톡을 연결하거나 

   ②투 폰번호 서비스를 통해 2개의 카톡계정을 사용하면 가능

 

하지만, 그렇게까지 해서 내가 이용을 해야한다고???? 굳이???? 

기존의 카톡계정은 이미 수많은 곳에 연동을 하여 사용중이라 해지가 99.9999% 불가능하고,

투 폰번호 라는 유료서비스를 이용할 이유는 더더욱 없다.

결국 내가 사용하고 싶은 카카오계정으로 Daum 을 이용하려면 Daum 에 새로 가입하는게 가장 간단했다.

과거의 정보, 이력, 활동내역, 데이터 전부 없었던 걸로 reset 하고 다시 Start.

 

아무리 디지털화 되었다고 해도 시간과 추억과 지난 데이터들은 소중하다. 

물론 내 찰나의 결정으로 시작된 나비효과라고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번에 내 데이터들이 다뤄지는 일련의 과정을 목도하면서... 

나는 알 수 없는 상처를 받았고 한껏, 우울해졌다. 

 

노랗게 잠식되어가는 온라인 속 내 추억들이 씁쓸하고, 안타깝다.

 

 

 

 

728x90

'끄적끄적 다락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공감/내가 예민한게 아니라 네가 너무한거야  (0) 2021.05.11
생각버리기 연습  (0) 2021.05.06
mbti_Infj  (0) 2021.04.29
매일매일 글쓰기  (1) 2021.04.28
댓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