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라텍스에서 '라돈' 이라는 발암물질이 나온다는 뉴스가 떠들썩 했던 지난 여름

 

값비싼 라돈측정기를 사기에는 부담되는 시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서

 내가 사는 지역에서도 7월 말부터 라돈측정기를 무료로 대여하기 시작했다.   

 

신청 시작일로부터 주말을 끼고 하루이틀? 정도 늦게 신청을 하였는데 ㄷㄷㄷ

며칠사이에 신청자가 몰려 한달은 기다려야 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충 to the 격

 

실제론 한달 반이 지난 10월초 '라돈아이' 라는 라돈측정기를 대여할 수 있었다.

물어보니 구청별로 라돈측정기가 1대라 시간이 많이 걸린 것이라고...

 

 

Anyway 측정기를 받았으니 바로 측정측정

 

측정방법은 간단했다. 전원을 꽂고 측정할 라텍스 위에 얹으면 끝!

(측정하는 동안 좀더 편안하게 수치를 보려면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하면 됨)

 

 

 

1. 라텍스 매트

 

요녀석은 한 5년전쯤? 태국 파타야에서 구매해 온 것으로 브랜드는 Crystal Latex 라고 한다.

5년동안 잘 쓰고는 라돈 파동(!) 후 찝찝해서 1달반동안 서재방에 내던져둔.. (아이고, 의미없다 ㅋㅋㅋㅋㅋ)

* 같은 브랜드에서 구매하신 분들 참고하세요 2013년 구매 Crystal Latex 입니다.

 

눕고 앉고 뒹굴고 가장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매트인 만큼 밤새도록 8시간 정도 측정을 했는데

최고값 0.49 pCi/L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4.0 pCi/L 를 정상범위로 보고, WHO 에서는 2.7 pCi/L 를 정상범위라고 한다는데

오... 다행이다 만세를 외치며 서재방에서 라텍스를 데려와 다시 침대에 깔았다 크으...

 

 

 

 

 

2. 라텍스 베개

 

요녀석은 엄마가 베트남에서 구매해온 베개인데 정확한 브랜드 명을 몰라서 꽤 불안했었다.

태국에서 같이 사온 베개인줄 알고 지금껏 사용했는데 아니더라고... (동공지진)

 

그런데 의외로 이 이름도 구입년도도 까먹은 이 녀석이 측정값이 가장 낮았음 0 _0 

측정결과 0.27~0.38 pCi/L 사이를 계속 오가서 한시간 정도만 측정하고 Pass!!

I LOVE 베트남♡

 

 

 

 

 

 

3. 라텍스 등받이

 

측정하면서 생각한게 나 라텍스성애자인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뭐여 왜 이렇게 라텍스가 많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 녀석은 차에서 등받이로 사용하는 라텍스로 한국에서 구매한 제품이다.

'라텍스 등쿠션' 또는 '라텍스 허리쿠션' 으로 불리는데 (쫄보라서) 브랜드명은 밝히지 않도록 하겠음

 

 

 

놀랍게도 내가 가장 안심하고 있었던 한국 제품이 라돈 측정값이 가장 높게 나왔... ㄷㄷ

물론 높다고 해봐야 1 에도 못미치는 초!정상범위인 소수점 자리이긴 하지만

 

그럼에도 앞의 두 제품보다 초반 측정값이 높게 나와서 불안한 마음에 2시간 정도 측정했는데

0.52~0.73 pCi/L 사이 값이 측정되었다.

 

수치가 조금씩 올라가는 추세로 측정이 계속 되어서 조금더 측정해볼까도 했지만,

1 미만이어서 차량 환기를 시켜주면서 주행하면 괜찮을 것 같아 측정을 끝냈다.

 

판매 사이트를 오랜만에 들어가보니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최근에는 판매 시에 라돈아이를 통해 라돈수치 측정을 완료한 후 제품을 출고한다고 한다.

여러모로 판매자도 소비자도 고민이 많은 것 같다.

 

 

 

 

 

발암물질이라고 뉴스에서 계속 얘길하니까 걱정이 돼서

온 집의 라텍스를 걷어내 라돈측정기 대여일을 기다렸는데

결과가 좋게 나와서 뭔가 안심이 된다.

 

측정하는데 시간도 오래 걸리지 않고 웬만한 시에서는 각 구청을 통해 대여가 가능하니,

불안한 분들은 해당 시청 환경미화과 에 문의해 보세요 ^-^

 

 

 

 

728x90
댓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tal
Today
Yesterday